Posted
Filed under etc

오픈소스는 이제 기업 시장에서 상당히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유연한 가격과 성숙된 제품으로 최고의 시기를 눈 앞에 둔 상황이다. 해외에 비해서는 그 활용도나 기여도가 떨어지고 있지만 국내에서도 고객들의 활용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또 국내에 기반을 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업체들도 속속 생겨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이미 많은 검증을 거치고 소비자들이 선택한 제품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CIO인사이트는 비즈니스용으로 활용 가능한 오픈소스의 10대 분야에 대한 글을 소개했다. 어떤 영역에 어떤 오픈소스들이 고객들이 선택을 기다리고 있을지 살펴보자.

1. 운영체제(Operating systems). 1994년 첫번째 리눅스가 릴리즈 되고 꾸준히 시장에서 성장하고 있다. 시장 조사 기관인 가트너(Gartner)의 2008년 5월 자료에 따르면 리눅스는 서버 운영 체제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제품이었다.

2. 고객관계관리(CRM : Customer Resource Management). 오픈소스 CRM 프로젝트의 수가 늘고 있다. 가장 유명한 프로젝트로는 SugarCRM(www.sugarcrm.com/crm), SplendidCRM(www.splendidcrm.com), ConcourseSuite(www.concursive.com/concoursesuite.shtml)과 Hipergate(www.hipergate.org) 등이 있다.

3. 전사적자원관리(ERP :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ERP에도 오픈소스 제품이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SAP와 오라클, 국내 기업으로는 영림원 같은 상용 제품이 있는데 전세계적으로 몇몇 고객들은 비싼 상업용 ERP에서 오픈소스 ERP로 옮기기도 한다고. 관련 프로젝트에는 Compiere(www.compiere.com), Openbravo(www.openbravo.com), PostBooks(www.xtuple.com/postbooks) and JFire(www.jfire.org).

4. 모바일 컴퓨팅과 통신. 오픈소스는 가장 빠르게 모바일 기술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리모파운데이션(www.limofoundation.org) 이다. 리모는 2007년 1월, 리눅스 운영체제(OS) 기반의 모바일 플랫폼 표준화 개발을 위해 삼성전자, 모토로라, 보다폰, NTT도코모, NEC, 파나소닉, 오렌지 등 7개 회사가 설립했고, 국내외 단말기 제조사와 통신관련 업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국내 업체로는 설립 멤버인 삼성전자를 비롯해 코어 멤버인 LG전자, 어소시에이트 멤버인 KTF, 삼성SDS, ETRI, SK텔레콤와 SK이노에이스 등이 참여하고 있다.

5. 비즈니스인텔리전스(BI : Business Intelligence).오픈 소스 BI 프로젝트에는 이클립스 기반의 리포팅과 BI 기능을 제공하는 BIRT(www.eclipse.org/birt/phoenix)와 쿼리와 리포팅, 인터랙티브한 분석과 대시보드 기능을 제공하는 Pentaho BI Suite(www.pentaho.com)가 있다.

6. 애플리케이션 개발.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소프트웨어 스텍의 레이아웃을 디플로이할 때 많이 사용되는데 이클립스(Eclipse; www.eclipse.org)는 가장 대표적인 예다. 오는 3월 이클립스콘(Eclipsecon) 2009 행사가 미국에서 열린다. 참석해 보면 오픈소스 분야의 변화를 한눈에 확인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7. VoIP 텔레포니. 오픈 소스 VoIP 제품을 제공하는 회사들로는 Digium, Fonality, Bluesocket 등이 있고, 오픈소스 VoIP 프로젝트로는 Asterisk, CallWeaver (이전엔 OpenPBX), SipXecs 등이 있다.

8. 웹 브라우저(Web browsers). 가장 대중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오픈 소스 웹 브라우저는 모질라의 파이어폭스(Mozilla Firefox)이다. 2009년 1월 넷 애플리케이션의 조사에 따르면 파이어폭스의 시장 점유율이 21%까지 높아졌다고 한다. 한국은 언제나 이런 세계적인 흐름에 동참할 수 있을까? 표준을 외면한 대가가 너무나 크다는 사실을 언제쯤 정부와 법원은 깨닫게 될까?

9. 가상화(Virtualization). 오픈 소스 가상화 소프트웨어는 기업들이 낮은 총소요비용(TCO : total cost of ownership)으로 구축이 가능하다. 가장 인기가 높은 오픈 소스 가상화 소프트에어는 젠 하이퍼바이저(Xen hypervisor)이다. 윈도와 리눅스를 지원하는 젠 하이퍼바이저는 시트릭스, 썬, 오라클의 가상화 제품의 근간이 되고 있고, 최근 국내 고객들이 VM웨어의 고비용 구조를 탈피하기 위해 가장 많이 검토할 가상화 소프트웨어 중 하나로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10. 보안(Security). 가장 잘 알려진 취약점 스캐너(vulnerability scanner)인 Nessus, 침입탐지(intrusion detection system)와 방지 제품인 Snort, 시큐어 소켓 레이어와 전송 레이트 보안 프로토콜 사용을 위한 툴 킷인 Open SSL 등이 있다. 오픈 소스 보안 제품들은 그 종류가 많아 IT 보안 조직에서 인기가 많다.

집단지성을 대표하는 것 중 하나인 오픈소스. 그 어느 때보다 오픈소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시기다.

2009/12/10 17:22 2009/12/10 1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