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Linux
■■■■■ longname : 이것은 현재 시스템에서 당신이 사용하는 로그온 이름을 보여준다.

문법

■ longname

설명

longname은 옵션을 가지지 않는다. 이름은 /etc/utmp 파일을 알아낸다.

사용예

■ $ longname

■ ls : 파일 시스템 상의 파일을 목록을 보여준다.

문법

■ ls [ -aCxdlstucriFR ][ 파일명(들) ]

옵션

-a : 도트로 시작되는 이름을 가진 파일명도 전부 보여준다.
-C : 가로 순서로 나열하여 출력한다.
-x : 세로 순서로 나열하여 출력한다.
-d : 현재 디렉토리에 대한 정보를 출력한다.
-l : 각 파일들에 대한 소유자, 권한, 갱신일 등의 자세한 정보를 출력한다.
-s : 파일이 얼마나 많은 디스크 블록을 차지하고 있는가를 보여준다.
-t : 파일 갱신일 순서대로 정렬한다.
-u : 엑세스(access)한 날짜 순서대로 정렬한다.
-c : inode가 마지막 바뀐 시간 순서대로 정렬한다.
-r : 정렬된 순서의 역으로 출력한다.
-i : 파일의 inode 번호를 보여준다.
-F : 파일의 특성을 쉽게 알 수 있는 문자를 나타낸다. +는 실행 가능한 파일을, /는 디렉토리 이름을 의미한다.
@는 심볼릭 링크를 나타내고, =는 소켓(socket)을 나타낸다. 하지만 여러분의 리눅스는 기본적으로 이러한 특성을 보여줄 것이다.
-R : 현 디렉토리의 내용은 물론이고 서브 디렉토리의 내용까지 전부 보여준다.

설명

-l 옵션을 사용하여 볼 수 있는 정보 중 권한(permission) 정보 앞에 있는 파일 형태에 대한 기호는 다음과 같다.

■ - 일반 파일
■ d 디렉토리
■ b 디스크의 같은 블록 형태의 장치
■ c 터미널과 같은 문자 형태의 장치
■ p 이름붙여진 파이프(pipe)
■ s 세마포어(semaphore)
■ m 공유메모리(Shared memory)


사용예

■ $ ls -la /root

■■ mail : 전자 우편을 사용하기 위해 mail이라는 명령을 사용한다. System V 같은 계열의 유닉스에서는 mailx라고 하기도 한다. BSD에서는 mail이라고 하며, 당연히 BSD 계열인 리눅스에서도 그렇게 부른다.

문법

■ mail [ -Hf ][ 사용자ID ]

옵션

-f : 편지가 수신된 파일을 지정하며, -f 옵션 뒤에 파일 이름을 지정한다.

설명

사용자 ID를 명시되지 않고, 인수없이 mail을 실행하면 수신된 편지를 읽을 수 있다. 편지는 mail 디렉토례 사용자ID 이름으로 만들어진 파일에 저장된다.

■■ man : 사용하고자 하는 유닉스 유틸리티에 대한 매뉴얼(manual)을 검색해서 보여준다.

문법

■ man [ 장 ] 단어
■ man -k 키워드

옵션

-k : 인수로 주어진 단어를 키워드로 사용하여, 해당 키워드가 발견되는 모든 매뉴얼의 내용을 검색하여 보여준다.

설명

셸을 사용할 때 어떤 명령의 사용법이 기억나지 않는 경우가 있다. 혹은 매번 사용하던 명령이라도 특수한 옵션이 필요할 때 그 기호나 사용법을 정확히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물론 참고 서적을 보면 되겠지만 터미널 상에서 필요한 도움말을 언제라도 제공받을 수 있다. 시스템에 내장된 매뉴얼은 빠르게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내용도 완벽한 것이어서 옵션의 종류 같은 것은 빠진 것이 없다. 만일 온라인 레퍼런스를 모두 종이로 출력한다면 그 분량은 엄청날 것이 틀림없다. 위에서 보인 첫 번째 형식은 매뉴얼의 장 번호를 이름과 함께 명시해서 검색할 수도 있다. 하지만 보통은 그것을 생략하고, 검색하고자 하는 제목만을 인수로 전달해서 사용한다. 그러면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출력된 내용은 화살표 키를 사용해 위아래로 자유로이 스크롤할 수 있다.

사용예

■ $ man telnet

■■ mcd : MSDOS 시스템으로 현재 사용하는 디렉토리 장소를 이동한다.

문법

■ mcd dos디렉토리

설명

dos 디렉토리는 슬래쉬나 백 슬래쉬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MSDOS에서 사용되는 백 슬래쉬(\)나 와일드 카드를 사용하려면 따옴표를 사용하여 셸이 번역하는 것을 미리 막아야 한다.

사용예

■ $ mcd a:/dos

■■■ mcopy : MSDOS 파일 시스템으로 혹은 DOS 파일 시스템의 파일을 복사한다.

문법

■ mcopy [ -tnvm ] 파일명1 파일명2

옵션

-t : 텍스트 파일 복사시 CR/LF 문자를 \n 하나로 바꾼다.
-n : 파일을 덮어쓰게 되는 경우에도 경고하지 않는다.
-v : 자세히 안내문을 보여준다.
-m : 파일 갱신 시간을 보존한다.

사용예

■ $ mcopy -t letter a:letter.txt

■■■ mdel : MSDOS 파일 시스템에서 파일을 제거한다.

문법

■ mdel [ -v ] 파일명

옵션

-v : 진행되는 상황을 자세히 보여준다.

사용예

■ $ mdel a:/letter.txt

■■ mdir : MSDOS 디렉토리의 목록을 보여준다. MSDOS 프롬프트 상의 dir과 같은 동작을 한다.

문법

■ mdir [ -w ][파일명]

옵션

-w : 파일 크기나 생성 날짜는 제외하고 넓은 형식으로 보여준다.

사용예

■ $ mdir a:/dos

■■■ mesg : 다른 터미널의 사용자가 당신에게 write 명령 등으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가 아닌가를 결정한다.

문법

■ mesg [ y or n ]

옵션

당신의 터미널이 다른 사용자의 메시지를 받기 원한다면 y, 그렇지 않다면 n을 선택한다. 옵션을 선택하지 않으면 mesg는 현재 터미널의 메시지 수신 가능 여부를 확인하여 알려준다. 보통 기본적으로 터미널은 메시지를 수신할 수 있다.

사용예

■ $ mesg ,,다른 이의 메시지를 수신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 $ mesg n ,, 당신의 터미널이 메시지 수신을 거부하도록 한다.

■■■ mkdir : 디렉토리를 새로 만들기 위해 mkdir 명령을 사용한다.

문법

■ mkdir [ -m mode ][ -p ] directory

옵션

-m : 디렉토리를 만들 때 같이 사용하여 사용자 권한을 줄 수 있다.
-p : 만들 디렉토리의 상위 디렉토리까지 한꺼번에 만든다.

사용예

■ $ mkdir blade.seoul 현재 디렉토리의 하위 디렉토리 작성
■ $ cd blade.seoul
■ $ mkdir -p blade/books 이것은 현재 디렉토리에서 하위 디렉토리 blade를 먼저 만든 후에 다시 그 하위 디렉토리로 books를 만든다.

■■■ more 한 화면씩 츨력을 보여주는 유틸리티, 한 번에 전체적으로 볼 수 없는 파일은 이것을 사용하여 스크롤을 제어할 수 있다.

문법

■ more [ -ncdflspu ][ +줄번호 ][ 파일이름(들) ]

옵션

-n : 여기서 n은 숫자를 의미하여, 숫자는 출력 윈도우의 행수를 지정한다.
-c : 위에서부터 한 행씩 지운 후 한 행씩 출력한다. 보통은 화면 전체를 지운 후 각 행을 출력하기 시작한다. 특정한 터미널을 위해 사용한다.
-d : 스페이스나 q 키를 누르라는 프롬프트를 출력한다.
-f : 화면의 행이 아닌 논리적인 행 수를 계산한다. 보통은 긴 칼럼의 행은 화면에서 행바꿈을 하여 새로운 행으로 계산된다. -f 옵션을 사용하면 이러한 행은 계산하지 않는다.
-s : 여러 개의 빈 공백행은 하나로 취급한다.
-p : 스크롤하지 않는다. 대신 화면을 지우고 출력한다.
-u : 밑줄 차기를 금지한다.

설명

more는 BSD에 있었으나 지금은 System V 등에도 있으며 리눅스는 물론이고 대부분의 유닉스가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유틸리티이다. 기본적으로 more는 한 번에 한 페이지 단위로 파일의 내용을 출력한다. 한 화면만큼 내용을 출력한 후 화면 하단에 '-More-' 라는 메시지를 출력하고는 잠시 출력을 중단한다. 다시 다음 페이지로 진행하기를 원한다면 스페이스바를 누른다. 또는 중단하기를 원한다면 q 키를 눌러라. 여러 개의 파일 내용을 연속적으로 보고자 한다면 원하는 여러 개의 파일 이름을 나열하면 된다. more 명령은 몇 가지 명령을 인식할 수 있다. 스페이스 바를 누르는 것을 포함해서 다음과 같은 조작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

■ <return> : 한 줄만 스크롤된다.
■ D : 반 페이지만 뒤로 이동한다.
■ <space> : 한 페이지만 뒤로 이동한다.
■ B : 한 페이지 앞으로 이동한다.
■ H : 도움말을 제공한다.
■ V : vi 에디터를 부른다. 에디터를 종료하면 원 위치로 돌아간다.
■ Q : more 를 종료한다.

사용예

■ $ cat document.97 | more

기본적으로 more 명령은 첫 번째 줄 내용부터 출력한다. 하지만 원하는 부분부터 출력을 원한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은 13번째 행부터 출력을 시작한다.

■ $ more +13 loveletter.txt

■■■ mount : 다른 파티션의 디스크나 물리적으로 다른 기억 장치를 파일 시스템으로 연결한다.

문법

■ mount [ -vwrnta ] 장치명 디렉토리

옵션

-v : 마운트 작업을 수행하면서 자세한 정보를 출력한다.
-w : 마운트되는 파일 시스템을 읽기와 쓰기가 가능하도록 한다.
-r : 마운트되는 파일 시스템이 읽기 동작만 가능하도록 한다.
-n : 마운트 정보가 기록되는 /etc/rntab 파일에 정보를 기록하지 않는다.
-a : /etc/fstab 파일에 있는 모든 파일 시스템을 마운트하도록 한다.
-t 형태 : 마운트되는 파일 시스템의 형태를 지정한다.

설명

마운트 개념은 다른 PC용 오퍼레이팅 시스템에 비해 매우 우수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사용자는 다른 오퍼레이팅 시스템도 마운트하여 접근할 수 있다. -t 옵션을 사용하여 그 형식을 지정하면 대부분이 형식이 가능하다. -t 옵션으로 지정할 수 있는 형태는 msdos, hpfs, minix, ext, ext2, proc, nfs, umsdos, sysv 등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모든 파일 시스템이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시스템에 마운트된 장치의 정보는 /etc/mtab 파일에 저장되어 있다.

사용예

다음의 사용예는 다른 파티션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DOS 파일 시스템을 마운트하는 것이다. 사실, 이것은 필자가 리눅스를 설치하고 나서 실제로 했던 작업을 그대로 적어놓은 것이다. /dev/hda1 이 의미하는 바에 대해서는 본문을 참조하라(물론 이것은 독자가 설치한 방식에 따라서 다를 것이다.) 하드 디스크의 이 영역에는 Windows 95가 설치되어 있는데, 이것도 DOS 파일 시스템 형식으로 접근이 가능하며 파일의 읽기와 쓰기가 자유롭다.

■ $ mount -t msdos /dev/hda1 /mswin

■■ mv : 파일의 위치를 이동하거나 파일의 이름을 바꾸어준다.

문법

■ mv [ -fi ] 파일명1 파일명2
■ mv [ -fi ] 파일명(들) 디렉토리명

옵션

-f : 같은 이름의 파일이 존재하고 쓰기 권한이 금지되어 있더라도 물어보지 않고 덮어쓰기를 해버린다. 이런 경우 이 옵션을 사용하지 않으면 사용자에게 다시 확인을 할 것이다.
-i : 파일을 덮어쓰기 전에 사용자에게 확인한다.

설명

기존에 있던 파일을 원치않게 잃어버리는 수가 있기 때문에 확실하지 않다면 -i 옵션을 사용하는 것을 권한다.

사용예

■ $ mv sisap.hong victor.dongki readme.txt ../friend
■ $ mv blade.Z ../kimtaihan.Z
■ $ mv /home/blade /home/friend

만일 어떤 파일을 현재의 위치에서 다시 현재의 위치로 이동한다면 어떤일이 일어날까? 고민할 것 없다. 답은 당연히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이다. 이것은 어떤 의미를 가지지 못한다. 하지만 파일 이름을 바꾸면서 현재의 위치로 '이동'한다면, 그것은 파일의 '이름을 변경' 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거둘 것이다.

2009/07/17 20:31 2009/07/17 2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