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Linux
■ $ mv sisap.doc LeeKiHong.doc

■■■■ newgrp : 현재 그룹 ID를 변경한다.

문법

■ newgrp 그룹명

설명

이 명령을 사용하여 다른 특성 그룹들의 파일을 다룰 수 있다. 그룹을 바꾸면 패스워드를 물어오는 프롬프트가 나타난다. 그러면 그에 해당하는 그룹 패스워드를 입력해야 한다.

■ No such group : No such file or directory

이것은 당신이 바꾸고자 하는 그룹 이름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룹 이름을 잘못 지정하면 이러한 메시지를 볼 수 있을 것이다.

■■■■ passwd : 자신의 패스워드를 관리한다.

문법

■ passwd [ user ]

설명

passwd를 부르면서 사용자 이름을 지정하면 그 사용자의 암호를 관리할 수 있다. 물론 이것은 슈퍼 유저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암호는 암기하기는 쉬워야 하지만 타인이 추측하기는 어려워야 한다. 보통은 아무 인수없이 명령을 사용하며 암호를 바꿀 것인지 아닌지를 선택할 수 있다.

사용예

■ $ passwd

■■■ paste : 하나 혹은 그 이상의 파일로부터 칼럼 형태의 출력을 만든다. 이것은 cut과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문법

■ paste [ -s ][ -d구분문자 ] 파일명(들)

옵션

-s : 각 파일을 순회하면서 paste를 수행한다.
-d구분문자 : 어떠한 문자로 칼럼을 구분하는지 지정한다. 기본값은 탭 문자이다.

설명

paste를 사용할 때 서로 붙여지는 파일명을 지정하는데, 이때 하이픈(-)으로 생략하면 표준 입력을 받아들이겠다는 뜻이 된다. 또한 paste의 출력은 항상 표준출력 장치로 나아간다.

사용예

■ $ paste -d' ' namelist.tmp /home/data.tmp

두 개의 파일을 칼럼으로 합치고 그것을 화면으로 출력한다.

■ ps : 유닉스는 동시에 여러 개의 프로세서가 동작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그것들의 목록과 상태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 ps라는 이름은 processor status를 의미한다. ps를 사용하여 프로세서들의 상태를 점검할 수 있다.

문법

■ ps [ -lujsvmaxScewhm ]
■ ps [ -txx ]

옵션

-l : 자세한 형태의 정보를 출력한다.
-u : 각 프로세서의 사용자 이름과 시작 시간을 보여준다.
-j : 작업 중심 형태로 출력한다.
-s : 시그널 중심 형태로 출력한다.
-v : 가상 메모리 중심 형태로 출력한다.
-m : 메모리 정보를 출력한다.
-a : 다른 사용자들의 프로세서도 보여준다.
-x : 로그인 상태에 있는 동안 아직 완료되지 않은 프로세서들을 보여준다. 유닉스 시 스템은 사용자가 로그아웃하고 난 후에도
임의의 프로세서가 계속 동작하게 할 수 있다. 그러면 그 프로세서는 자신을 실행시킨 셸이 없이도 계속 자신의 일을 수행한다.
이러한 프로세서는 일반적인 ps 명령으로 확인할 수 없다. 이때 -x 옵션을 사용하면 자신의 터미널이 없는 프로세서들을 확인할 수 있다.
-S : 차일드(child) CPU 시간과 메모리 페이지 결함(fault) 정보를 추가 한다.
-c : 커널 task_structure로 부터 명령 이름을 보여준다.
-e : 환경을 보여준다.
-w : 긴(wide) 형태로 출력한다. 한 행 안에 출력이 잘리지 않는다.
-h : 헤더를 출력하지 않는다.
-r : 현재 실행중인 프로세서를 보여준다.
-n : USER 와 WCHAN 을 위해 수치 출력을 지원한다.


설명

기본적으로 ps는 현재 명령이 내려지는 셸에서 만들어진 프로세서들의 목록만을 보여준다. ps는 자신이 실행되는 당시, 현재의 셸에 의해서 수행된 프로세서들을 검사하고 보고한다는 점을 생각하자. 그러면 ps의 출력결과 리스트에 ps 자신이 있는 이유를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각 필드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 COMMAND : 명령어의 이름
■ PID : 프로세서 ID, 각 프로세서를 구분하기 위한 고유의 ID
■ RSS : 프로세서에 의해 사용되는 실제 메모리의 용량(K byte 단위)
■ USER : 프로세서를 실행시킨 소유자의 계정을 보여준다.
■ SZ : 프로세서의 자료와 스텍 크기의 (K byte 단위)
■ TIME : 현재까지 사용된 CPU의 시간(분,초)
■ TT : 프로세서의 제어 터미널(t3=/dev/tty3)
■ %CPU : 마지막 분동안 프로세서가 사용한 CPU시간의 백분율
■ START : 프로세서가 시작된 시간
■ STAT : 프로세서의 상태

이중 STAT 필드는 몇 가지의 부호를 사용해서 프로세서의 상태를 표시하고 있다. 그것들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 P : 수행 가능/수행중
■ T : 일시 정지
■ D : 디스크 입출력 대기 같은 인터럽트할 수 없는 대기상태
■ S : 20초 미만의 짧게 잠듦(sleep)
■ I : 20초 이상의 길게 잠듦
■ Z : 좀비(zombi) 프로세서 : 좀비(zomb) 상태라는 것은 프로세서가 사라질 때 시그널 처리의 문제로 완전히 소멸되지 못한 상태를 말한다.

사용예

$ ps

■■ pwd : 현재 작업하는 디렉토리를 알기 위해서 pwd 명령을 사용한다.

문법

■ pwd

설명

현 디렉토리(current directory)가 무엇인지 보여준다.

사용예

■ $ pwd
■ /home/blade

■■■ reboot : 시스템을 리부팅한다.

문법

■ reboot [ -q ]

옵션

-q : 현재의 프로세서들을 종료시키지 않고, 부팅 동작만을 수행한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더 빠르게 리부팅할 수 있다. 다시 부팅한 기록은 로그 파일인 /var/adm/wtmp에 기록된다.

설명

이것은 모든 사용자 프로세서를 종료시키고 디스크로부터 리눅스를 다시 부팅한다. 시스템을 리부팅하기 위해 shutdown 명령의 -r 옵션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그보다 reboot 명령을 사용하는 것이 더 편리해 보인다.

사용예

■ $ reboot

■■ rcp : 컴퓨터 사이에서 파일을 복사할 때 사용된다. "remote cp"에서 이름이 유래한다.

문법

■ rcp [ -rpkx ] 파일명1 파일명2
■ rcp [ -rpkx ] 파일명들 디렉토리

옵션

-r : 하위 디렉토리까지 재귀적으로 모두 복사한다.
-p : 파일의 시간과 모드를 보존한다.
-k : kerberos ticktets을 요구한다.
-x : 복사되는 모든 데이터에 암호화 과정을 거친다.

설명

원격 파일과 원격 호스트 이름은 콜론을 사용하여 구분한다. 마지막 인수가 디렉토리 이름이라면 지정된 모든 파일들은 그곳으로 복사된다.

사용예

■ $ rcp victor.com:/root/* /home/victorfile
■ 원격 호스트 victor.com의 /root에 있는 모든 파일들을 자신의 컴퓨터에 있는 디렉토리 /home/vitorfile로 복사한다.

■ rm : 파일을 지우는 명령이다. 이것은 remove의 의미를 가진 이름임을 기억하라.

문법

■ rm [ -firv ] 파일명

옵션

-f : 보통 지울 수 있는 권한이 없으면 안되지만, 이 옵션을 사용하면 성가신 작업을 하지 않고서도 강제로 파일을 지울 수 있다.
-i : 파일을 지울 것인가 다시 물어본다. 지우기를 원한다면 y를 누른다.
-r : 서브 디렉토리의 파일도 모두 재귀적으로 지운다.
-v : 파일을 지우기 전에 파일의 이름을 나타내준다.

설명

rm 명령의 동작은 정확히 말해서 '파일의 레이블을 삭제한다'라고 말할 수 있다. 단순히 파일을 지운다고 말하는 것은 틀릴 수도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유닉스 상에서는 하나의 파일이 여러 다른 디렉토리에서 동시에 여러개의 이름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만일 어떤 파일이 세 개의 레이블을 가지고 있다면 rm 명령으로 하나의 레이블을 지우는 것은 그 파일 자체를 지우지는 못한다. 다른 두 개의 파일 이름이 아직 유효하기 때문이다. 다시 두 번째 레이블을 지우더라도 파일은 하나의 파일 이름을 가지고 살아있으며, 마지막 하나의 파일 이름이 제거될 때에만 파일은 지워지는 것이다.

사용예

■ $ rm blade.Z
■ $ rm report.txt tempfile object.mainroutine hello.java
■ $ rm -r blade ,, blade와 하위 디렉토리 파일 모두를 제거

2009/07/17 20:31 2009/07/17 2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