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Linux
[원문] : http://towis.net/2689891



하루만에 쓸만한 내용을 두개씩이나 올리긴 처음이군^^
뭐 그저 혼자 쓸모 있다고 생각 하지만요.

혹시 서버를 관리해본 경험이 있다면, SSH 나 TELNET 등을 알것입니다.
물론 윈도우라면 원격지원도 이와 유사하겠죠.
이런 모든 프로그램등은 특정한 포트를 통해 관련 프로그램을 사용함으로써 서버에 접속을 할수 있답니다. 그런데 제가 이번에 소개할 녀석은 웹을 통해 서버를 관리 할 수 있습니다.(왠지 이렇게 말하지 꼭 약장수가 약소개 하는것 같군요.)


Webmin은 오픈소스 라이센스의 서버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Webmin의 특징이라면 자체 웹 서버를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Apache가 죽은 상황에서도 서버 접근이 가능하다는 것과 테마 적용을 통해 디자인 변경이 가능 하다는것, 또한 자바 애플릿이 지원되는 환경에서는 파일 매니져도 사용이 가능 하다고 합니다.

Webmin은 충분히 강력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익숙해지기만 하면 위에서 설명한 터미널(SSH,TELNET등)에 접근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주요 프로그램들의 경우 이미 관리 모듈이 존재하고(대충 확인 해본결과 상당수 기본 내장되어 있는듯, 그리고 내장이 안되어 있는 모듈도 몇번에 클릭으로 추가가능함) 이 관리 모듈을 통하면 정말 서버 관리가 편해질듯...

물론 제가 아직 제대로 사용해보지 않았기에 얼마까지 편의를 제공하는지, 그리고 실제로 어느정도 까지 편한지는 제대로 설명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같이 올리는 스크린샷을 보시면 어떤 기능이 있는지 예상하실수 있으리라 봅니다.

내용 그만 보기

우선 기능 스크린샷에 앞서 설치법 부터 해야 겠죠..^^
근데 rpm이 제공되기 때문에... 무척이나 쉽습니다. 용량이 다소 큰게 문제지만요.

webmin 사이트에서 설치 파일을 받도록 하자.
http://www.webmin.com/download.html

[root@ns ~]# rpm -Uvh webmin-1.290-1.noarch.rpm
준비 중... ########################################### [100%]
Operating system is Redhat Linux
1:webmin ########################################### [100%]
Webmin install complete. You can now login to http://ns.my2pc.net:10000/
as root with your root password.

가볍게 인스톨이 끝남과 동시에, 루트 유저를 통해 로그인이 가능한 웹주소를 알려주는군요.
친절하기도 해라ㅎㅎ^^

알려준 주소로 접속을 하니 로그인 화면이 보이는군요
이곳에서는 root유저로 접속하면 됩니다.


root 유저를 통해 로그인을 하게 되면 이와 같은 화면을 접할수 있답니다.

상단 메뉴중에 SYSTEM 메뉴를 클릭해 들어와 보니 전반적인 관리가 한눈에 보이네요.
특히 서버 관리중 주로 사용하게 되는 기능들은 거의 모두 있다고 보면 될듯 합니다.


그리고 다음은 서버쪽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서버들은 역시나 모두 들어 있답니다.


아파치 서버 설정 부분입니다.

아파치 설정중 버추얼서버에 관련되어 설정된 서버들이 모두 나오는군요.
참고로 위 정보는 제꺼 서버에 설정된 내용들입니다.

계속해서 아파치 서버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하였든 이곳에서 간단히 서버에 관련해 내용을 설정 하거나 변경들이 모두 가능합니다.

마지막 이미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마우스 몇번 클릭만으로도 버추얼 서버에 관해 삭제 또는 생성이 가능합니다.
뭐 제 서버같은 경우 많은 수의 사람이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에 당장은 SSH를 통해 설정하는게 편하지만 웹을 통해서도 그런기능을 수행 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네요.

그리고 지금 제가 소개한 내용은 정말 일부분밖에 안됩니다.
모든 내용을 다 소개 하자니 webmin의 기능이 너무 많고 아직 제가 제대로 알지 못하기 때문에 몇몇 기능만 언급해 봤습니다.
혹시 서버가 있다면 한번쯤 설치 해서 사용해보는것도 나쁘지 않을꺼라 생각 합니다.

Webmin 공식 홈페이지는 http://www.webmin.com 이고...
2006년 9월 13일 현재 최신 버전은 2006년 6월 29일에 나온 1.290 입니다...
지원가능 OS는 대부분의 *Nix 들과 Mac OS X, MS Windows 입니다. (다만 자세한 것은 http://webmin.com/support.html 에서 확인하세요.)
2012/10/24 09:22 2012/10/24 0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