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Filed under JSP, JAVA

최근 singleton 패턴 구현에 대한 질문을 받은 적이 있다. singleton 패턴은 인스턴스를 하나만 생성해서 그 객체를 공유해서 사용하는 패턴이다. 일반적으로 DB Pool과 같이 전체 시스템에서 하나의 자원을 공유해서 사용할 때 이 패턴을 활용할 수 있다.

이 패턴을 구현하는 방법은 synchronized getInstance(), double-checked getInstance(), static final instance 등 다양한데, 내 경우는 Singleton 클래스를 구현하기 위해 static initializer를 활용한 방법을 제안했다.

public class Singleton {
  private static Singleton _instance;

  static {
    _instance = new Singleton();
  }

  private Singleton() {}

  public static Singleton getInstance() {
    return _instance;
  }

}

이렇게 구현한 경우 클래스가 로딩되면서 객체가 생성되기 때문에 객체가 이중으로 생성될 수 없고, 가장 확실한 방법인 synchronized getInstance()에 비해서 매번 메소드 호출시에 동기화 작업을 안해줘도 되는 장점이 있다. (synchronized 키워드가 있는 경우 메소드 실행이 약 100배 정도 늦어진다고 한다.)

하지만 오늘 관련 정보를 찾아보니, 글 작성자는 명백히 이 방법보다는 synchronized getInstance()가 좋다고 한다.

getInstance()에서 객체를 생성할 때 장점은 lazy initialization(객체가 사용될 때까지 객체 생성을 연기)이 가능하다는 점과 내부 구현을 Pooling 등으로 변경할 때 쉽게 변경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부분은 static initializer도 가능하다.)

다만 Singleton 패턴을 사용해도 ClassLoader 마다 개별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Servlet Container는 여러개의 ClassLoader를 사용할 수 있으니 이 점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This entry was posted in Java and tagged , . Bookmark the permalink. Post a comment or leave a trackback: Trackback URL.
2010/09/06 14:22 2010/09/06 14:22